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논의들이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신학을 발표하고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1965년에 “희망의 신학”이라는 책을 발표했던 위르겐 몰트만은 기독교의 종말
교회론을 중심으로)
1. 그리스도와의 신비로운 연합(그리스도의 몸)
교회의 참된 존재는 무었일까? 이 질문에 대해 칼 바르트는 이렇게 대답한다. 참된 존재의 타당한 현실로서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적 역사적 실존형태이다.2) 즉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3)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
1. 리멤버 타이탄스 Remember The Titans의 한 장면
마지막 주챔피언 결승전에 오른 타이탄스팀은 30년 동안 250승 이상의 전적을 올린 전설적 감독 에드 헨리가 이끄는 풋볼 팀과 마주하게 된다. 경기가 잘 풀리지 않자 두 코치는 서로가 맡았던 팀의 부족함을 탓하기도 하지만 승리를 거두려면 서로의 도움이
Ⅰ. 서론
신앙의 메시지에 대한 상이한 해석(sententiae)들을 수집하고 그 해석에 대한 토론이나 평가 문제(quaestiones)가 제기되면, 신학은 그때부터 철학에 못지않게 변증의 기술(dialectica)을 필요로 하게 되고 치밀한 논증(ratiocinium argumentativum)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변증과 논리의 법칙은 기왕에 철학에
Ⅰ. 개혁신학(개혁주의신학)의 특징
1.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개혁교회의 신학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신학적 특징은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에 대한 사상이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통치자이시며 역사와 자연의 주이시다. 역사와 자연의 주이신 하나님은 이 세상 속에서 자신의 뜻을 실현해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몰트만은 전통적 기독교 신학을 사변적 신학이라고 비판했다.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의 역사성을 파악하려고 시도했다. 몰트만에게 교회는 그리스도의 교회와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로서 다가오는 하나님의 미래를 선포하며,
독일 태생의 역사가 필립 샤프( Philip Schaff)는 19세기 중반 미국의 종교를 평가하면서, 장로교가 “의심의 여지없이 , 가장 수가 많고, 존경할 만하며, 가치 있고 , 지적이며, 영향력이 있는 교단 중의 하나이며, 특별히 견실한 중산층에 강력한 거점을 지니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내 여타 개신교 교
Ⅰ.서 론
하나의 신학이 형성되는 것은 그 시대 문화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말은 신학이란 성서라는 텍스트(text)와 인간 삶의 자리라는 콘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민중신학도 1970년대 한국사회정황이라는 콘텍스트에서 출발한 신학이다.
몰트만(J rgen Moltmann, 1926∼ )이었다. 몰트만의 관심은 압제 당하고 고난받는 공동체의 희망이었다. 바로 오늘날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이었다. 그의 신학은 결코 탁상공론(卓上空論)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역사적 상황과 현실에 대한 신학적인 답변이었다.
기독교 신학(신앙)은 항상 현재적인 면과 영원